신생아 손싸개 언제까지 아기 손빨래 시기 손을 빼는 이유 대처 방법

 

이제 한 살짜리 아기가 된 호동이가 신생아 시절 사진부터 쭉 봤는데 이렇게 무럭무럭 자라다니 놀랍기도 하고 감동했어요. 신생아 시절에 손싸개를 항상 하던 사진을 조리원이 계속 손싸개를 해왔고 집에 와서는 혹시나 얼굴에 상처가 날까 봐 손싸개를 해줬는데요. 오늘은 신생아 손싸개를 언제까지 해줘야 하는지 시기와 아기의 손을 빼는 시기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한 살짜리 아기가 된 호동이가 신생아 시절 사진부터 쭉 봤는데 이렇게 무럭무럭 자라다니 놀랍기도 하고 감동했어요. 신생아 시절에 손싸개를 항상 하던 사진을 조리원이 계속 손싸개를 해왔고 집에 와서는 혹시나 얼굴에 상처가 날까 봐 손싸개를 해줬는데요. 오늘은 신생아 손싸개를 언제까지 해줘야 하는지 시기와 아기의 손을 빼는 시기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손싸개를 손싸개로 만드는 이유 신생아 손싸개를 손싸개로 만드는 이유

신생아 아기들에게 손싸개를 해주는 이유 신생아들은 아직 손과 발의 움직임이 조악해서 손톱으로 얼굴을 자주 긁습니다. 저도 호동이가 답답해하는 것 같아서 조금 일찍 벗겨놨는데 바로 얼굴을 긁어서 다시 씌웠던 기억이 있어요. 신생아 아기들에게 손싸개를 해주는 이유 신생아들은 아직 손과 발의 움직임이 조악해서 손톱으로 얼굴을 자주 긁습니다. 저도 호동이가 답답해하는 것 같아서 조금 일찍 벗겨놨는데 바로 얼굴을 긁어서 다시 씌웠던 기억이 있어요.

손싸개를 따로 씌우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영아 상의에는 이렇게 소매 끝을 뒤집어 덮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서 이 방법을 더 선호했습니다. 손싸개를 따로 씌우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영아 상의에는 이렇게 소매 끝을 뒤집어 덮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서 이 방법을 더 선호했습니다.

신생아 손싸개 언제까지나 신생아 손싸개 언제까지나

이것은 정해진 기준이 없고 아이들의 발달 상태에 따라 엄마와 아빠의 기준에 따라 조금은 다릅니다. 저희 부부는 아이가 손가락 발달을 시키는데 더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손싸개를 길게 하지는 않았고 생후 50일쯤에는 해주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정해진 기준이 없고 아이들의 발달 상태에 따라 엄마와 아빠의 기준에 따라 조금은 다릅니다. 저희 부부는 아이가 손가락 발달을 시키는데 더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손싸개를 길게 하지는 않았고 생후 50일쯤에는 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때쯤에는 혹시 자다가 상처가 날까 봐 잠잘 때만 씌워줬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날카로운 손톱이 약한 아이의 얼굴에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손톱 관리는 항상 신경써 주었습니다. 그래서 아빠, 엄마가 지켜보는 낮에는 손싸개를 안 하고 손의 감각을 익힐 수 있게 도와줘서 잘 때만 씌워놨거든요. 아기의 손을 씻는 이유 시기 그 무렵에는 혹시 자다가 상처가 날까 봐 잠잘 때만 씌워줬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날카로운 손톱이 약한 아이의 얼굴에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손톱 관리는 항상 신경써 주었습니다. 그래서 아빠, 엄마가 지켜보는 낮에는 손싸개를 안 하고 손의 감각을 익힐 수 있게 도와줘서 잘 때만 씌워놨거든요. 아기의 손을 씻는 이유 시기

저희 호동이도 꽤 오랫동안 손을 씻었어요. 손을 빼는 아기의 손에는 세균도 많고, 손을 자주 씻으면 손의 피부가 손상될 수도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저희 호동이도 꽤 오랫동안 손을 씻었어요. 손을 빼는 아기의 손에는 세균도 많고, 손을 자주 씻으면 손의 피부가 손상될 수도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아기의 손을 씻는 시기는 제 경험으로 돌이켜 보면 손싸개를 사용하지 않게 된 신생아를 졸업할 무렵, 생후 30일경이 지나고 나서였던 것 같습니다. 아기가 손가락을 빨고 있는 이유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꼭 필요한 당연한 과정이라고 합니다. 아기의 손을 씻는 시기는 제 경험으로 돌이켜 보면 손싸개를 사용하지 않게 된 신생아를 졸업할 무렵, 생후 30일경이 지나고 나서였던 것 같습니다. 아기가 손가락을 빨고 있는 이유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꼭 필요한 당연한 과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생후 6개월이 지난 아기인데도 여전히 손을 계속 씻으면 심심해서 그럴 수도 있고 배가 고파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을 넣고 씻으면서 침까지 흘리면 공복의 징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마음이 불안할 때 스스로 진정시키기 위해 손가락을 입에 넣기도 합니다. 우리 호동이는 처음에는 손가락만 넣고 씻다가 100일이 지나서는 주먹 전체를 넣는 주먹도 시작했대요. 그런데 생후 6개월이 지난 아기인데도 여전히 손을 계속 씻으면 심심해서 그럴 수도 있고 배가 고파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을 넣고 씻으면서 침까지 흘리면 공복의 징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마음이 불안할 때 스스로 진정시키기 위해 손가락을 입에 넣기도 합니다. 우리 호동이는 처음에는 손가락만 넣고 씻다가 100일이 지나서는 주먹 전체를 넣는 주먹도 시작했대요.

매일 손가락을 넣고 주먹살을 해서 만약에 피부염이 생기면 어쩌나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도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니까 고쳐졌어요. 역시 시간이 약인 것 같아요. 신생아 아기 손 씻기 대처방법 매일 손가락을 넣고 주먹살을 해서 만약에 피부염이 생기면 어쩌나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도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니까 고쳐졌어요. 역시 시간이 약인 것 같아요. 신생아 아기 손 씻기 대처방법

저는 처음에는 계속 손을 댔는데 그러면 더 넣은 거예요. 이래서는 안 될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모색해 봤어요. 일단 아이의 관심사를 자연스럽게 돌릴 수 있도록 쪽쪽이나 치발기 떡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계속 손을 댔는데 그러면 더 넣은 거예요. 이래서는 안 될 것 같아서 다른 방법을 모색해 봤어요. 일단 아이의 관심사를 자연스럽게 돌릴 수 있도록 쪽쪽이나 치발기 떡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기는 처음에는 추죽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치발기와 떡밥을 주었습니다만, 이것이 꽤 좋았습니다. 아이가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손을 빼는 행동을 한다면 애착인형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 엄마 아빠의 애정을 더 듬뿍 주고 표현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아기는 처음에는 추죽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치발기와 떡밥을 주었습니다만, 이것이 꽤 좋았습니다. 아이가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손을 빼는 행동을 한다면 애착인형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 엄마 아빠의 애정을 더 듬뿍 주고 표현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아기는 대부분 배고픈 이유가 많았기 때문에 모유와 분유를 충분히 주려고 노력했더니 시간이 지나서 많이 좋아졌어요. 시간이 지나도 손을 빼는 아기는 어떻게 할까요? 돌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손을 빼는 아기는 빨리 그 행동을 고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더러운 손이 입 안으로 들어가면 세균이 침투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손 피부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녀가 다른 곳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님이 몸으로 더 놀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아기는 대부분 배고픈 이유가 많았기 때문에 모유와 분유를 충분히 주려고 노력했더니 시간이 지나서 많이 좋아졌어요. 시간이 지나도 손을 빼는 아기는 어떻게 할까요? 돌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손을 빼는 아기는 빨리 그 행동을 고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더러운 손이 입 안으로 들어가면 세균이 침투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손 피부에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녀가 다른 곳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님이 몸으로 더 놀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