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회전 근개 파열의 원인 오십견과 구별하면 요즘처럼 추워지는 날에는 근육이나 인대가 수축하거나 경직되고 상처에 따른 위험성이 높은 목과 어깨 등의 관절에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많으므로, 특히 추운겨울에는 보통 체격이 격계 질환이 없는 것도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어깨 관절은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정도 운동 범위가 넓은 반면 구조가 약한 작은 충격에도 쉽게 다치고 어깨 통증에 시달리는데 일시적으로 어깨를 많이 사용하고 발생하는 단순 근육통이 있으면 간편한 보존적 치료 방법에서도 어깨에 발생한 통증이 호전되지만, 단순한 근육통이 아니라 어깨 질환으로 인한 통증이라면 쉬운 치료만으로도 어려울지도 모릅니다.어깨의 통증과 경직된 증상이 발생하면 처음에 할 부분이 물리 치료나 도수 치료, 약물 치료, 침 치료, 체외 충격파, 휴식, 찜질, 약국에서 약을 처방하고 어깨에 발생하는 증상을 호전시키는 노력을 하는데 이런 방법으로 어깨에 생기는 통증과 증상이 날이 갈수록 개선되지 않으면 그 다음으로 치료가 수술적 치료입니다.
하지만 어깨수술의 경우 수술을 받았더라도 수술 후 회복기간과 재활기간 등을 고려하면 무작정 어깨수술을 받기에는 부담감으로 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보존적인 치료방법만으로 그때 발생하는 통증을 호전시키고자 하겠지만 근본적인 어깨질환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원치 않았던 어깨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깨에 통증과 경직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오십견질환이 먼저 떠오르는데, 오십견질환보다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는 어깨회전근개파열질환으로 팔의 회전이나 움직임 등 동작을 담당하는 4가지 힘줄(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중 극상건 손상 및 파열이 가장 많이 발생하며 대부분 회전근개손상이라고 하면 극상건 손상을 의미하며 이러한 극상건에 생긴 손상이나 염증은 견관절통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 됩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으로는 나이가 많을수록 파열 빈도가 높아지지만 개인마다 유발하는 요인인 퇴행성 변화나 외상, 퇴행성, 반복적인 사용, 선천적, 불안정증, 신경기능이상, 염증성, 의인성, 과도한 어깨 사용 등에 의해서도 복잡하게 발현되며 회전근개염증과 섬유화 정도에 따라 파열이 발생하는 연령대는 다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의 가장 흔한 통증 부위로는 어깨 바깥쪽과 앞부분이며 주로 삼각근 부근에 통증이 발생하고 팔꿈치 아래까지 내려가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지만 어깨 부위 중 승모근이 아프거나 뒤로 견갑골 안쪽이 주로 아프고 담이 뻐근한 것 같으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주요 증상으로는 어깨의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고 팔을 옆으로 들었다 폈다 하는 자세를 취하기 어렵고 어깨 주위가 뻐근하게 움직일 때 안에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 등이 동반되며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느껴지기도 한다 보면 환자만 아는 통증이 느껴지는 특정 자세나 각도가 있으며 특정 자세를 반복할 때마다 통증이 유발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깨 회전 근개 파열 증세로는 주로 어깨 바깥(삼각통 주위)이 아픕니다.팔을 옆으로 들어올리는 자세로 통증이 있고 근력이 저하합니다.팔을 들어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작으로 움찔하고 통증을 유발하고 움직이는 때에 통증이 발생하는 특정 각도를 환자는 잘 알고 있어요 심한 파열의 경우는 자신이 팔을 들어올릴 수 없어 반대 측의 팔에 힘을 주면 아픈 팔이 툭 떨어졌습니다. 밤 몸을 뒤척여도 통증이 발생하고 누우면 아파서 수면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간헐적 이익에서 경미한 불편감(통증)이 있어 경미한 손상( 부딪치면서 전도)와 과도한 움직임(무리한 작업, 과도한 스포츠 등)이후 급격히 악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물건을 지는 자세는 괜찮지만 옷을 벗을 때와 뒷좌석에 물건을 취할 때, 칫솔질이나 치약 등의 뒤쪽을 지는 동작을 볼 때 통증이 유발됩니다 한쪽에 증상이 주로 발생합니다만, 양쪽에 사고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도 있습니다.
어깨 회전 근개 파열 증상으로는 주로 어깨 바깥쪽(삼각근 주위)이 아픕니다.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는 자세에서 통증이 있고 근력이 저하됩니다.팔을 들었다 내렸다 하는 동작으로 움찔한 통증을 유발하며 움직일 때 통증이 발생하는 특정 각도를 환자는 잘 알고 있습니다 심한 파열의 경우에는 스스로 팔을 들어올릴 수 없으며 반대쪽 팔에 힘을 주면 아픈 팔이 툭 떨어져 버립니다 밤에 뒤척여도 통증이 발생하고 누우면 아프고 수면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평소 간헐적 이익으로 경미한 불편감(통증)이 있으며 경미한 손상(부딪힘, 넘어짐)이나 과도한 움직임(무리한 작업, 지나친 스포츠 등) 이후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물건을 드는 자세는 괜찮지만 옷을 벗을 때나 뒷좌석에 물건을 잡을 때, 브러싱이나 양치질 등의 뒷손을 잡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유발됩니다 한쪽에 증상이 주로 발생하지만 양쪽에 파열이 동시에 존재하기도 합니다.어깨회전근개파열을 쉽게 치료하는 핌스(PIMS)치료란 프롤로테라피라는 증식치료와 기능적 근육내 자극치료방법인 FIMS치료가 결합된 어깨질환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자극주사 약물을 이용하여 견관절의 힘줄이나 인대, 관절 주위에 약해져 있는 조직을 증식 재생시키고 이를 튼튼하게 회복시키면서도 염증과의 유착을 제거함으로써 어깨통증을 해결하고 이후 플런저라는 특수침을 이용하여 어깨와 경추 주변의 경직된 움직임을 풀어줌으로써 정상 근육회복시키는, 밤에도 심하게 아픈 경우 시행하는 어깨관절 비수술적 치료방법입니다.어깨 질환 비수술적 치료 방법인 핌스(PIMS)치료가 필요한 상황으로는 어깨 아픈 위치가 주로 밖/전(삼각통 주위)에 아픈 경우 팔을 옆으로 들때나 뻗을 때 등 뒤로 돌려특정 자세로 더 아프면 어깨 아픈 증상은 서서히 진행하면서 점차 모든 방향으로 움직임에 제한이 발생한 경우, 머리를 감거나 빗고, 옷을 입거나 벗거나, 안전 벨트를 착용하거나 뒤 호주머니에 지갑을 뻗어 젓가락 짜기가 어려워진 때(특히 팔을 입고 안 아픈 분은 먼저 팔을 입을 수 있고 그 후 아픈 쪽 팔의 옷을 벗는 모습)어깨의 통증이 항상 아프보다는 호전과 악화를 반복해서 점점 나빠져로 진행될 경우(주간 생활에 무리가 없고 살아도 되지만 밤이 되면 통증이 심해지고 바로 누워서 자야겠다. 옆 쪽에서도 통증으로 힘들거나 몸부림을 칠 때마다 어깨 통증으로 잠이 깬 경우)어깨의 통증을 치료한 뒤 조금 나아져서 다시 나빠질 것을 반복해서 치료하면 된다 시기가 점점 짧아져핌스(PIMS) 치료의 특징으로는 어깨관절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일시적인 견통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어깨질환 회복치료입니다. 어깨 통증 및 경직 증상을 동시에 치료하고 야간통까지 호전시키는 치료입니다. 초음파 및 영상 유도 하에 안전성과 정확성을 높인 치료입니다. 수면 유도 하부 마취, 당일 치료 및 당일 귀가가 가능합니다. 어제 한 일도 핌스요법 후 다음날에도 똑같이 일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치료로 인한 시간도 30분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가 없었던 분들에게 각광을 받았습니다.겨울철에는 몸의 근육이 다른 계절에 비해 활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기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 근육과 인대를 미리 풀어 부상으로 인한 위험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회전근개파열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회전근개파열원인 #회전근개파열원인